교육목표

  • 미술심리는 심신의 어려움울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미술활동을 통해서 내면의 심리를 진단 평가하고 치료하는 21세기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학문이다.
  • 미술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서 자아성장 발달을 촉진시켜서 건강한 삶을 살아 갈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내용

교육과정
구분교육내용세부내용
1Orientation. 미술치료의 개념과 견해. 국내외 현황과 비젼Social-atom -인간관계의 이해
2미술치료의 심리적 속성, 미술치료의 장점별칭상징화, Starter-sheet
3그림에 의한 심리진단 HTP 이론과 실제HTP실습과 자기분석
4KFD(동적가족화)의이론과 실제, KSD, KHTP이해KFD실습과 자기분석
5KHTP KSD이론과 실제KHTP실습과 자기분석.
6난화의 이론과 실제연필난화작업, 먹물난화작업- 실습을 통한 자기분석
7LMT(풍경구성법)이론과실제 대상별 사례제시 연구LMT실습을 통한 자기분석, 대상별 그림사례
8꼴랴쥬의 이론과 실제잡지꼴랴쥬 - 나의 과거, 현재, 미래상작업
9Box이론과 실제Self-Box실습 - 나의 안과 밖
10발달장애아동의미술치료Pre art material- 전분가루, 콩, 팥, 조 실습
11학교미술치료이운경강사
12학교미술치료이운경강사
13만다라의 이론과 실제개인만다라/집단만다라 실습
14동그라미중심 가족화 이론과 실제FCCD, PSCD 실습을 통한 자기분석
15미술치료매체의 특성점토작업-자아상(self image)실습
16시험문제풀이문제지 준비
17시험준비문제지 준비
참고교육내용과 일정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교수진

김옥경

  • 한양대학교 이학박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심층예술치료(PD과정)졸업
  • 홍익대학교 미술학사 및 미술교육석사. 미술치료전문가. 한국통합미술치료협회장
  • 저서 : 몸과마음을 살리는미술치료(공역/예경사), 정신통합의실제(공역/하나의학사), 노인액티비티(공저/계측문화사)

임윤선

  • 한양대학교 응용미술학 박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예술치료교육전공 겸임교수
    한국예술치료교육학회부회장, NGO 국제문화나눔재단 COPE 자문위원,
    한국예술치료교육학회부회장, 한양대학병원 정신과 슈퍼바이저

수료 후 비전

  • 임상현장에서 다양한 활동
  • 방과후 상담지도/ 유아교육기관 근무/ 상담센터 근무
  • 정신과미술치료사/ 복지관미술치료사/ 청소년쉼터, 가정폭력쉼터, 노인시설치료사, home teaching치료사

문의

  • ☎ 02)2220-1526 질문과답변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