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1. 독서하브루타로 개인이 내적 성장과 ‘생각 너머 생각’ 능력 기르기
  • 2. 독서하브루타로 자기주도적 학습력, 마음치유, 창의성 신장, 진로교육, 다중지능계발 지도방법 익히기
  • 3. 상호 소통하는 방법 익혀 독서하브루타로 창작동화 집필하기

교육내용

교육과정
구분교육내용세부내용
1Syllabus 확인, 독서하브루타 이해독서하브루타의 개념 및 목적, 독서하브루타의 필요성
2독서하브루타 방법독서하브루타 방법 알기, 각 단계별 세부과정 내용이해
3도서선정 및 책읽기 방법도서선정 방법, 몰입으로 이끄는 동화책 읽기 방법
4독서하브루타 맛보기 1생각 나누기 좋은 질문이란?
질문 만들기, 생각 나누기 좋은 질문 판단하기
5독서하브루타 맛보기 2독서하브루타 산출물 감상하기
이솝우화로 독서하브루타하기
가족독서하브루타 방법 익히기
6대화 방법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 대화 기술
7독서하브루타의 영향독서교육과 창의성/마음치유
독서교육과 진로교육/다중지능 계발
8독서하브루타 실천하기(짝)동화 읽고 내용 파악하기, 질문 만들기, 생각 나누기
9독서하브루타 실천하기(짝)생각 표현하기, 산출물 발표하기, 산출물 평가하기
10독서하브루타 실천하기(모둠)동화 읽고 내용 파악하기, 질문 만들기, 생각 나누기
11독서하브루타 실천하기(모둠)생각 표현하기, 산출물 발표하기, 산출물 평가하기
12독서하브루타로 창작동화책 만들기 1읽기자료 읽고 내용 파악하기, 질문 만들기
생각 나누기, 창작동화 개요 짜기
13창작동화책 만들기 2창작동화 말로 쓰기, 창작동화 글로 쓰고 여백 꾸미기
14창작동화책 만들기 3간단하게 표현하는 북아트, 창작동화 책으로 완성하기
15창작동화 발표회창작동화 발표, 과정 평가회
참고교육내용과 일정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강사소개

황순희

  • 대구교육대학,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한양대학교 교육학 박사
  • 한국다중지능학회 이사, EBS다중지능전문교사(아이의 사생활),
  • 하브루타교육연구회 회원, 서울시교육연수원 우수강사, 서울수석교사,
  • 저서: 다중지능 학급경영, 독서하브루타

수료 후 비전

  • 방과후학교 독서하브루타 교사 활동
  • 가족독서하브루타로 자녀교육 및 품앗이 교육실천 가능
  • 지역 도서관 아동 독서교육지도자로 활동
  • 노인 대상 독서치유 및 책 읽어주기 교사 활동

문의

  • ☎ 02)2220-1526 질문과답변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