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1. 학습자 개인의 내적 성장과 ‘생각 너머 생각’ 능력 기르기
  • 2. 독서하브루타로 융합적 사고력 지도방법 익히기
  • 3. 교육심리학 및 아동발달의 이해로 유․초등생 독서지도 방법 익히기
  • 4. 방과후학교 독서하브루타 교사, 노인독서지도사, 아동독서지도사,
    독서토론논술교사, 유초등 그림동화 읽어주기 교사 등의 역할 수행하기

교육내용

교육과정
교육내용세부내용
1Syllabus 확인, 하브루타와 독서의 만남독서하브루타의 개념 및 목적, 독서교육의 중요성
2독서하브루타의 이해독서하브루타 개념 및 방법, 독서하브루타와 책 읽기 방법
3생각을 끌어내는 마중물 질문법질문의 교육적 의의, 질문 생성 전략과 질문의 유형
생각을 끌어내는 마중물 질문법
4그림동화의 이해와 생각 나누기 방법그림동화의 정의와 구성요소, 그림동화 선정방법
독서하브루타 생각 나누기 방법
5교육심리학의 이해, 독서하브루타 실천교육심리학의 이해, 독서하브루타 교사의 역할
짝과 독서하브루타 하기
6행동주의 이론, 독서하브루타 실천행동주의 이론의 이해, 짝과 독서하브루타 하기
7인지발달 이론, 독서하브루타 실천인지발달 이론의 이해, 모둠 독서하브루타 하기
8성격발달 이론, 독서하브루타 실천성격발달 이론의 이해, 모둠 독서하브루타 하기
9다중지능 이론의 이해
독서하브루타의 생각 표현하기
다중지능의 이해
독서하브루타로 강점 및 잠재지능 탐색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 표현하기
10독서하브루타와 진로,
독서하브루타 실천
미래사회와 진로,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는 독서하브루타
11수업설계의 의미, 독서하브루타 실천수업설계 모형의 이해, 짝, 모둠 독서하브루타 하기
12독서하브루타 수업 설계하기독서하브루타 수업설계를 위한 도서선정
독서하브루타 교수-학습과정안 작성하기
13독서하브루타 수업 설계하기창의융합적 사고, 독서하브루타 수업 설계하기
14독서하브루타 수업 설계하기창의융합적 사고, 독서하브루타 수업 설계하기
15독서하브루타와 창의성창의성의 개념, 창의적 사고 기법
독서하브루타로 창의적 표현하기
16그림분석과 심리파악
독서하브루타 실천
미술치료의 이해, 그림분석으로 심리파악 하기
모둠 독서하브루타 하기
17그림책 탄생의 역사
독서하브루타 교수 기법 총정리
어린이를 위한 최초의 그림책
그림책의 태동기
독서하브루타 교수 기법 총정리
18독서하브루타 교수 기법 총정리
독서하브루타 수업 평가회
책 읽고 내용파악하기, 다양한 질문 만들기
생각 나누기 및 생각 표현하기
독서하브루타 수업 과정 평가회
 시험자격증 시험
참고교육내용과 일정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주임교수 소개

황순희

  • 대구교육대학, 한양대교육대학원(초등영어), 한양대대학원(교육학) 박사
  • 저서 : 다중지능 학급경영(2009), 독서하브루타(2015)
  • 한국다중지능학회 이사, EBS다중지능전문교사(아이의 사생활), 하브루타교육연구회 회원,
    서울시교육연수원 우수강사, 서울수석교사, 한국교원연수원 원격연수 강사(독서하브루타),
    서울시독서인문협력단

지원자격

  • 고졸이상 일반인, 교사, 대학생
  • 특전 : 방과 후 독서하브루타 교사 우선 추천

수료 후 비전

  • 방과후학교 독서하브루타 교사 활동
  • 독서토론논술 지도사 활동
  • 유․초등 그림동화 읽어주기 교사 활동
  • 노인 대상 책 읽어주기 교사(노인독서지도사) 활동

문의

  • ☎ 02)2220-1526 질문과답변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