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

역량과정

예술심리상담사 2급 과정

Z

교육목표

예술심리상담사 2급 과정은 예술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활용을 목표로 예술치료 이론과 기법의 기초를 충실히 하는 데 초점을 둠.

  1. 예술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복잡한 인간 내면을 보다 잘 이해하고 파악하도록 함.
  2. 내면의 자아를 탐색하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자기이해와 자기수용을 경험하고 타인이해 능력을 향상시켜 심리상담사의 자질을 개발함.
  3. 다양한 치료기법 및 활동을 통한 치료적 경험을 기반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함.
Z

수강대상

  1.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의 상담 및 예술치료 희망자
  2. 유치원 및 초․중․고 교사, 학원운영자, 예술교육자, 상담사
  3. 교육기관, 지역아동센터, 방과후교실, 청소년센터, 노인복지관, 문화센터 상담 관련 취업 희망자
  4. 개인심리상담센터 운영 희망자
  5. 자녀의 심리상담, 사회정서 교육을 희망하는 학부모 등
  6. 전문대 졸업 학력 이상의 성인
Z

수료 후 비전

  1. 개인예술심리상담실 운영.
  2. 교육대상자에 따른 심리, 정서별 맞춤 교육 활동.
  3. 지역사회 정신보건센터, 교육기관, 개인심리상담센터, 각종 사회복지기관, 소아신경정신과, 정신과, 노인전문병원, 유아원 및 유치원, 초․중․고 방과 후 프로그램과 학교상담, 기간제 예술심리상담사로 취업.
  4. 대학원에 진학하여 예술심리상담 전문가로서 자질을 높이며 관련된 분야에 종사 가능.
Z

수강료

600,000(13주)

Z

교육과정

1주차 예술치료의 기초 이해

김선아

▪예술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수업으로, 예술치료의 정의, 치료적 요인. 예술치료에서의 매체의 역할, 예술치료 과정 등의 개론적인 내용을 다룸.

▪예술치료사의 역할과 윤리적/직업적 태도와 비전 등에 대해 다룸으로써 예술치료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함께 예술치료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함.

2주차 예술치료의 이론적 접근1

김은진

▪Freud의 정신분석적 치료의 기본개념과 치료과정 및 기법을 학습함.

▪성격 형성, 발달, 역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인간의 적응 및 부적응, 행동과 특징에 대한 이론이 치료 현장에서 적용되는 방식을 이해함.

3주차 예술치료의 이론적 접근2

김은진

▪Jung의 분석심리학적 치료의 기본개념과 치료과정 및 기법을 학습함.

▪자신과 타인의 행동 특성을 이해하며, 인간내면을 파악하여 치료 현장에서 활용하는 방안을 탐색함.

4주차 미술치료의 매체적 특성

이수진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위해 시각매체의 심리적 속성, 역할을 학습함.

▪시각매체의 치료적 기법을 직접 체험하고,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심리정서적 특성과 치료적 효과에 대하여 공유함.

5주차 음악치료의 매체적 특성

백경실

▪소리를 중심으로 한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를 위해 청각 매체의 심리적 속성, 역할을 학습함.

▪다양한 소리, 악기, 음악 등을 활용한 치료적 기법을 직접 체험하고,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심리정서적 특성과 치료적 효과에 대하여 공유함.

6주차 동작치료의 매체적 특성

최희아

▪움직임을 중심으로 한 동작치료에 대한 이해를 위해 신체적 매체의 심리적 속성, 역할을 학습함.

▪다양한 동작, 움직임 등을 활용한 치료적 기법을 직접 체험하고,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심리정서적 특성과 치료적 효과에 대하여 공유함.

7주차 연극치료의 매체적 특성

정은선

▪스토리를 중심으로 한 연극치료에 대한 이해를 위해 사이코 드라마의 심리적 속성, 역할을 학습함.

▪사이코 드라마, 모노 드라마 등을 활용한 치료적 기법을 직접 체험하고,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심리정서적 특성과 치료적 효과에 대하여 공유함.

8주차 그림진단 검사 및 해석 1 (HTP)

석미진

▪투사 검사의 이론적 근거와 진단사례를 학습함.

▪내담자의 성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집-나무-사람 검사(HTP)의 표준화된 실시방법과 해석 방법을 익히고,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 방안을 탐색함.

9주차 그림진단 검사 및 해석 2 (KFD)

석미진

▪다양한 그림검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활용법 및 보고서 작성법 등을 실습함.

▪가족구성원들에 대한 내적인 상이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그림검사인 동적가족화(KFD)를 이해하고 활용방법을 탐색함.

10주차 내담자 특성에 따른 예술치료1

박진희

▪아동ㆍ청소년의 전반적인 특징과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아동 대상 예술치료의 특성과 유의점을 학습함.

▪성인, 노년기의 전반적인 특징과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성인, 노인 대상 예술치료의 특성과 유의점을 학습함.

11주차 내담자 특성에 따른 예술치료2

박진희

▪신체장애 아동ㆍ청소년ㆍ성인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신체적 한계로 인한 사회 부적응 심리 및 행동을 소거할 수 있는 예술치료적 방법을 탐색함.

▪발달장애 아동ㆍ청소년ㆍ성인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지적발달을 촉진하여 부적응 심리 및 행동을 소거할 수 있는 예술치료적 방법을 탐색함.

12주차 자격증시험 및 구두발표

김선아/석미진

▪예술심리상담사 2급 자격증 시험을 진행함.

▪예술치료 셀프 저널을 중심으로 한 구두시험을 진행함.

13주차 강의 총정리/ 수료증 및 자격증 수여

김선아

▪강의 전체를 총정리하고 경험을 공유함

▪예술심리상담사 2급 수료증 및 자격증을 수여함.

예술심리상담사 1급 과정

Z

교육목표

예술심리상담사 1급 과정은 예술을 통해 심리적, 정서적 갈등을 완화시켜 원만하고 창조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신건강 분야의 전문 인력인 예술심리상담사를 양성하고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함.

  1. 예술치료의 주요 개념과 통합적 예술매체의 치료적 특성을 이해함.
  2. 다양한 현장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대상별 예술치료 방법을 탐색함.
  3. 현장실습을 통하여 임상분야의 전문가로서 지식과 기술, 치료 역량을 개발함.
Z

수강대상

  1. 예술심리상담사 2급 자격증 소지자
  2. 한양대 상담심리 대학원 예술치료교육 및 상담 전공 재학생(휴학생 포함)및 졸업생

 

Z

수강료

600,000(13주)

Z

교육과정

1주차 강의 총정리/ 예술 심리학의 기초

김선아

▪Adler 이론의 주요개념과 성격발달 이론을 중심으로 개인심리학의 치료과정과 기법을 학습함.

▪Adler 이론에 기반한 예술치료 실습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치료방법을 모색함.

2주차 강의 총정리/ 인지행동 예술치료

김선아

▪인지발달 및 인지행동치료의 기본개념과 치료과정 및 기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함.

▪인지행동예술치료 기법의 실습을 통해 복잡한 인간내면을 보다 잘 파악하고 치료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도록 함.

3주차 강의 총정리/ 그림진단
검사 및 해석 3 (DAS)

석미진

▪우울을 변별하기 위한 검사인 이야기 그림검사(DAS)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법 및 보고서 작성법을 실습함.

▪이야기를 통해 내담자로부터 덜 방어적이고 자유로운 반응을 이끌어내며 피검자의 심리적 상태에 대한 직접적이고 세밀한 자료를 수집, 평가하는 방법을 실습함.

4주차 강의 총정리/ 그림진단 검사 및 해석 4 (PPAT)

석미진

▪DSM-Ⅳ에 근거한 진단정보를 위한 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PPAT)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법 및 보고서 작성법을 실습함.

▪객관적 해석인 가능한 형식 척도와 질적 해석을 할 수 있는 내용 척도에 따른 진단 및 평가 방법을 실습함.

5주차 강의 총정리/ 집단 예술치료 사례분석

석미진

▪집단역동과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와 함께 집단예술치료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대해 학습함.

▪사례분석 및 실습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집단예술치료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도록 함.

6주차 강의 총정리/ 성인ㆍ노인예술치료 사례분석

김은진

▪성인기 및 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정신병리를 이해하고, 대상에 특성을 고려한 예술치료이론과 기법을 학습함.

▪사례분석 및 실습을 통해 성인 및 노인의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예술치료의 실제적인 방안을 탐색함.

7주차 강의 총정리/ 가족 예술치료 사례분석

김은진

▪개인의 문제를 가족이라는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 가족예술치료의 이론에 기초한 기법을 학습함.

▪사례분석 및 실습을 통해 가족진단과정을 통해 가족을 이해하고 가족문제에 적합한 예술치료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탐색함.

8주차 강의 총정리/ 학교 예술치료 사례분석

김은진

▪학교교육의 특성과 학교상담의 필요성에 따른 학교 예술치료사로서의 역할과 임무를 학습함.

▪사례분석 및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게 되는 실제적인 문제를 탐색하고, 그 원인과 평가, 구체적인 예술치료 접근 방법을 습득함.

9주차 강의 총정리/ 디지털 예술치료 사례분석

김은진

▪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 예술치료 방식으로의 전환을 위해 예술치료에서 사용 가능한 다양한 디지털 매체들을 탐색함.

▪사례분석 및 실습을 통해 실제 대면이 어려운 예술치료 임상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치료적 방법을 모색함.

10주차 강의 총정리/ 임상실습 및 슈퍼비전1

석미진

▪예술치료의 실제적인 면에 대해 중점적으로 학습하는 시간으로, 본 교육과정에서 배운 예술치료 이론과 실제를 임상현장에 있는 내담자를 대상으로 적용해봄으로써 예술치료과정, 내담자의 변화과정 등 전 과정을 객관적으로 경험하여 현장 실무 능력을 개발함.

▪예술치료전문가의 슈퍼비전을 통해 임상 전반을 평가받아 폭넓은 이해와 적용 방법을 익히고 효율적인 실제 치료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함.

11주차 강의 총정리/ 임상실습 및 슈퍼비전2

석미진

▪예술치료의 실제적인 면에 대해 중점적으로 학습하는 시간으로, 본 교육과정에서 배운 예술치료 이론과 실제를 임상현장에 있는 내담자를 대상으로 적용해봄으로써 예술치료과정, 내담자의 변화과정 등 전 과정을 객관적으로 경험하여 현장 실무 능력을 개발함.

▪예술치료전문가의 슈퍼비전을 통해 임상 전반을 평가받아 폭넓은 이해와 적용 방법을 익히고 효율적인 실제 치료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함.

12주차 강의 총정리/ 자격증시험 및 사례발표

김선아/석미진

▪예술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시험을 진행함.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서 예술치료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팀별 사례발표를 진행함.

13주차 강의 총정리/ 수료증 및 자격증 수여

김선아

▪강의 전체를 총정리하고 경험을 공유함

▪예술심리상담사 1급 수료증 및 자격증을 수여함.